자동 광고

 
반응형


밤샘토론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이영자 현상 뜻 20대 영남 자영업자 지지율 이탈, 소득격차 실업률 고공행진 집값 현대판 음서제 진보진영 실망, 강훈식 정현호 김수민 정혜연 밤샘토론 103회


밤샘토론 103회 2018년 11월 30일 방송 예고 미리보기 다시보기 재방송 시청률


20대 청년들, 문재인 정부에 등 돌리나

JTBC <밤샘토론>이 9주째 내리막을 걷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을 분석한다.

촛불정부를 자임하며 탄생한 문재인 정부, 취임 초기 80%를 웃돌던 지지율이 사상 첫 40%대를 기록했다. 

취임 후 최저치, 그리고 9주째 내림세, 그 원인은 무엇일까?

특히 20대, 자영업자, 영남 지지율 이탈이 본격화되면서 '이영자'현상이라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정의로운 대한민국-공정한 대한민국-나라다운 나라를 꿈꾸며 촛불을 들었던 청년들이 왜 등을 돌리고 있는지 <밤샘토론> 100회 특집을 함께 한 각 당의 청년올빼미 논객들과 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이 함께 그 원인과 해법을 진단한다.

1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소득격차, 사상 최고의 실업률, 고공행진한 집값 등 경제적 요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일자리 개선을 위해 노력한 정부지만 '현대판 음서제'라 불린 고용세습과 채용비리 의혹, 양심적병역거부 인정과 젠더 이슈, 이른바 '혜경궁 김씨' 논란에서 촉발된 진보진영에 대한 실망 등 청년 지지층이 이탈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 

자유한국당의 정현호 비대위원, 바른미래당 청년최고위원인 김수민 의원, 정의당 정혜연 부대표가 생생한 청년의 목소리를 전한다.

집권 기간 중 지지율 50%가 무너진 후 다시 회복한 적 없는 역대 대통령들. 

과연 문재인 대통령은 다를 것인가. 

등 돌린 민심을 다시 돌리기 위한 해법은 무엇일지, 최근 70년대생 의원들 모임을 꾸려 토크콘서트를 여는 등 민심탐방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강훈식 의원이 정부와 여당을 대표해 청년논객들과 마주앉는다.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지지율 하락은 일시적 현상으로 반등할수 있을까. 아니면 앞으로 더 추락할 것인가. 핵심지지층 20대 이탈에 주목해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지리가 될 JTBC <밤샘토론> "20대 청년들, 문재인 정부에 등 돌리나"는 오는 11월 30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반응형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