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토리 신중현 60년 한국 록을 노래하다, 헌정 공연, 히키신, 애드포, 빗속의여인, 커피한잔, 미인, 문화탄압, 대통령 찬가 청와대 제의 거절, 활동 금지, 신중현 사단 SBS뉴스토리 138회
TV 2017. 7. 7. 18:03SBS 뉴스토리 138회 방송 소개 ( 에스비에스 SBS 뉴스토리 2017년 7월 8일 방송, 정미선, 가격, 위치, 전화, 맛집 )
이번 방송에서는 '신중현 60년, 한국 록을 노래하다 '이라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내용은 '헌정 공연, 히키신, 애드포, 빗속의여인, 커피한잔, 미인, 문화탄압, 대통령 찬가 청와대 제의 거절, 활동 금지, 신중현 사단'이라고 하네요.
이런 이야기에 관심있는 분이시라면, 방송 꼭 접해 보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으면 하네요.
편성 : SBS (토) 07:40
진행 : 정미선
신중현 60년, 한국 록을 노래하다
한국 록의 대부 신중현!
그의 이름을 빼고 한국 대중 음악사를 말할 수 없다.
올해로 데뷔 60년을 맞는 신중현, 그는 이제 한국 록의 전설이 되고 있다.
신중현 데뷔 60년을 맞아 지난달 24일 서울 마포에서는 인디밴드 후배들이 뜻깊은 헌정 공연을 열었다.
신중현은 대중음악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그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신중현의 음악 인생은 한국전쟁 직후인 195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된다.
당시 대중문화의 집결지이자 실력파 가수만 모인다는 용산 미8군 무대에서 신중현은 천재적인 기타 연주로 '히키신'이란 이름으로 명성을 떨쳤다.
모두가 서양음악을 흉내 내고 기껏 번안가요 정도에 열광할 때, 그는 서양음악인 록을 우리 전통 5음계로 재해석해 독창적인 한국 록을 만들었다.
'키보이스’와 더불어 국내 최초의 록밴드로 불리는 ‘애드 포(Add 4)’를 결성한 신중현은 1964년에 이미 한국적 록의 원형질이라 할 수 있는 명곡‘빗속의 여인’과 ‘커피 한 잔’을 발표한다.
이후 펄시스터즈와 김추자, 박인수, 바니걸스, 장현 등을 잇따라 발굴해 톱스타 반열에 올리면서 가요계에 ‘신중현 사단’이라는 신조어를 낳게 했다.
그리고 1974년 발표된 ‘신중현과 엽전들’의 <미인>은
우리 전통음악의 5음계로 서양음악을 표현하는 파격적인 곡으로 평가되고, 이를 통해 신중현 음악은 최고의 절정기를 맞는다.
한번 보고 두 번 보고 자꾸만 듣게 되는 ‘미인’은 3천만 명의 애창곡이 됐고, 갖가지 에피소드를 낳는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않았다.
신중현은 1년 뒤 정권에 의해 모든 활동이 금지되며 사실상 음악인으로 사형선고를 받게 된다.
당시 대통령 찬가를 만들라는 청와대의 제의를 거절한 것이 화가 됐다.
<뉴스토리>는 데뷔 60년을 맞은 신중현의 음악 세계와 그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고, 당시 정권에 의한 문화탄압 등 시대상을 본인과의 직접 인터뷰를 통해 집중 취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