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다큐 7요일 죽을 때까지 놓지 못할 당신, 당뇨발, 남편 박양복 71세, 당뇨병성족부병변, 24시간 지극정성 병간호 아내 은자씨 64세, 섬망증상, 말초혈관질환 당뇨합병증 당뇨발 7요일 5회
TV 2017. 4. 24. 07:31EBS 메디컬 다큐 7요일 5회 방송소개 ( 메디컬 다큐 7요일 나레이션 안재욱 내레이션 )
이번주 이야기 중 '죽을 때까지 놓지 못할 당신, 당뇨발' 이야기 정리합니다
주내용이 '남편 박양복 71세, 당뇨병성족부병변, 24시간 지극정성 병간호 아내 은자씨 64세, 섬망증상, 말초혈관질환 당뇨합병증 당뇨발'이라고 하네요
준비 많이 했다고 하니깐요, 이번 방송 역시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즐감하시길 ... ^^
편성 : EBS1 (화) 23:35
죽을 때까지 놓지 못할 당신, 당뇨발
부산의 한 병원.
24시간 남편의 옆에 꼭 붙어 지극정성 병간호를 하는 아내가 있습니다.
그녀의 바람은 수술 후 남편이 자유로이 걸어 다니는 것이라는데요...
30년 전부터 당뇨를 앓던 남편 박양복(71) 씨는 그간 온갖 합병증에 시달리다 최근 ‘당뇨발’ 환자가 됐습니다.
당뇨병성 족부 병변을 통칭하는 ‘당뇨발’.
말초혈관질환에 취약한 당뇨병 환자는 다리 세포의 재생능력이 떨어져 쉽게 상처가 나고 잘 낫지 않는데, 궤양 괴사의 단계를 거쳐 심하면 절단까지 불사해야 한다고 합니다.
양복 씬 발톱을 잘못 잘랐다 괴사가 일어나 새끼발가락을 절단한 경우.
그런데 절단 부위와 발뒤꿈치가 또다시 썩어들어 가 오른쪽 다리의 막힌 혈관을 뚫고 발뒤꿈치에 피부이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수술이 잘 안 될 경우 허벅지 위까지 2차 절단을 해야 한다는데요...
젊은 날 트럭장사, 택시기사 등 온갖 고생을 하다 건강관리를 잘못해 늘그막 또다시 위기에 처한 남편을 보며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는 은자(64) 씨.
거동이 불편한 남편을 간호하는 일이 만만치 않지만 늘 웃음을 잃지 않습니다.
그런데 수술을 앞두고 착각과 망상을 일으키며 헛소리, 잠꼬대 등 알 수 없는 말을 하는 섬망 증상이 나타난 양복 씨.
과연 무사히 수술을 마칠 수 있을까요?